진료안내

HOME  >  진료안내  산과

산과

산과
산부인과는?
출산연령에 있는 여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부인과라고 하지 않고 산부인과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 생식에 관한 사항은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별도로 산과로 독립시키기도 한다.
산부인과의는 본래 각 연령층의 여성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지만 특히 성숙한 부인, 즉 출신연령에 있는 여성을 대상의 중점에 둔다. 결혼,임신,분만,산욕 등에 의하여 부인의 성기에 이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단지 부인과라 하지 않고 산부인과로 하고 있다.
미혼여성 검진
성경험이 없는 여성이 받아야 하는 검사로는 처녀막 검사, 질 검사, 골반 검사, 피 검사이며, 성경험이 있는 여성은 성병 검사, 골반 검사를 해야하며 생리 불순이나, 임신 중절을 한 경험이 있을 시에는 더욱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자궁 외 임신
골반염이나 자궁내막증은 자궁외임신을 유발하는 원인중에 하나이며, 자궁외임신의 가장 큰 후유증은 불임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궁외 임신의 증상은 무척 미묘하여 산부인과 전문의도 초기 진단이 어렵습니다.
기형아 클리닉
선천성 기형은 유전자나 환경적인 요인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선청성 기형아는 각종 검사를 통해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에 못지 않게 예방하고 관리하는 일 또한 게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임산부 풍진이나 임신 수유 중의 약물 투여는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관리
일단 임신이 되면 산부인과 전문의를 찾아가서 각종 검사를 받고 임신중에 주의해야할 점에 대해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하여 영양에 신경을 쓰고 태교를 시작합니다.
임신 초기
임신이 되었다는 가장 확실한 증상는 매월 규칙적으로 하던 월경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첫째달에는 별다른 변화를 감지하기 힘들고 둘째달에는 입덧 증상이 나타나고, 셋째달에는 특히 유산을 조심해야 하며 넷째달에는 균형있는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기
임신 중기인 다섯째달에는 태아는 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여섯째달에는 태아는 물론 산모 자신을 위해서도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일곱째달에는 임신중독증과 같은 무서운 임산부 질병에 대해 대책을 마련합니다.
임신 말기
임신 말기에 들어서는 여덟째달에는 무리한 활동을 피합니다. 아홉째달에는 식사는 조금씩 나눠서 하고 아기와의 친밀감을 갖도록 합니다. 산달인 열번째달에는 충분한 휴식과 마음의 준비를 하여 성공적인 출산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분만
분만 예정일은 반드시 꼭 그 날짜에 분만된다는 것이 아니므로 미리 분만의 보조 동작을 익히는 등 준비를 해야 합니다. 분만할 때는 의사가 진행하는 대로 따라가고 부득이한 경우에는 제왕절개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산후관리
산후 산모는 심신이 몹시 지쳐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주의사항을 숙지하여 빠른 시일내에 정상적인 일상 생활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적당한 운동을 같이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육아
출산에 대비해 출산 준비물을 미리 챙기고, 건강진단과 예방접종 시기도 놓치지 않도록 하며 아기에 발육에 대해서도 예비 지식을 알아두어 응급상황이 발생할 시 응급처치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